전체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안전운임제

안전운임제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도”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는 등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을 결정하고 공표하는 제도입니다.
안전운임은 화물자동차 안전운송원가에 인건비를 포함한 적정이윤을 더하여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매년 10월 말 안전운임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국토부장관이 안전운임을 공표하며, 위반 시 과태료 등 처벌을 받게 됩니다.

지난 20년간 화물노동자들은 비용을 최소화하려는 화주와 중간착취를 자행하는 운수사업자로 인해 낮은 단가의 운송을 강요당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화물연대가 화물노동자를 대표하여 안전운임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여 직접 공정한 운임을 산정하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안전운임제의 전면 도입, 화물차주의 삶을 바꾸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입니다.
화물연대와 함께 일몰제 폐지! 운송료 인상! 안전운임제 전면 실시를 위해 투쟁합시다!

안전운임제도 추진 경과
안전운임제도 적용 대상 안내
  • 컨테이너

    '자동차관리법 제3조에 따른 특수자동차로 운송되는 수출입 컨테이너'는 10월 31일 공표되는 안전운임의 적용을 받습니다.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5조의4) 안전운임은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강제성 있는 제도입니다.
  • 시멘트

    '자동차관리법 제3조에 따른 특수자동차로 운송되는 시멘트'는 10월 31일 공표되는 안전운임의 적용을 받습니다.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5조의4) 안전운임은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강제성 있는 제도입니다.
  • 철강재

    철강재는 안전운송원가 대상입니다. 안전운송원가는 시장에서 운임 결정 시 참고를 위한 금액으로 강제성은 없습니다. 안전운송원가를 바탕으로 조직력과 투쟁력을 통해 운임 인상을 쟁취합시다.
  • 일반형 화물차 운송 품목

    일반형화물차 운송품목은 안전운송원가 대상입니다. 안전운송원가는 시장에서 운임 결정 시 참고를 위한 금액으로 강제성은 없습니다. 안전운송원가를 바탕으로 조직력과 투쟁력을 통해 운임 인상을 쟁취합시다.